2024/12/20 00:50

저는 당신을 포기하지 않아요.

특집
자기자신의 가능성에 눈을 뜨게 하는 '스탄트 교수법'으로 세계의 젊은이들을 구하는 카완 스탄트 교수 (인도네시아 화교)
%E3%83%9E%E3%83%8F%E3%83%86%E3%82%A3%E3%83%BC%E3%83%AB%E5%85%83%E5%A4%A7%E7%B5%B1%E9%A0%98%E3%81%A8%E3%82%82%E8%AC%9B%E6%BC%94001.JPG

indonesia%20newspaper.JPG
모국인 인도네시아, 싱가폴, 말레이시아, 중국정부나 관계기관으로 부터 열렬한 러브콜을 받아, 각 국에서 강연. 스탄트 교수의 교육에 쏟는 뜨거운 마음은 각국의 고민하고 있는 젊은이들을 분발하게 했다. 그 모습은, 현지 매스미디어에서도 크게 보도되었다. 오래간만에 일본에 돌아온 스탄트 교수에게 3명의 학생이 이야기를 들었다.

Motivation%20Class%202009%E3%80%80%E8%8F%85%E9%87%8E%E5%8B%9D%E7%94%B7%E6%B0%8F%E6%92%AE%E5%BD%B1.jpg
(photo :nikkie BP Mr sugano )

Q:교수님의 어린 시절의 모습과 일본에 오게 된 경위를 들려주세요

A:저는 어린 시절에, 부모님을 여의고, 매우 엄격한 할머니에게서 자랐습니다. 몸이 약해서 방해꾼 취급을 당해서 집에서는 좋은 기억이 없었습니다. 집에 있는 것이 싫었기 때문에, 아침 일찍 등교해 학교 청소를 했습니다. 그 덕분에, 선생님이나 모든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게 되었기 때문에 , 조금 더 인정을 받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여 반 친구들이나 근처의 어린 아이들에게도 공부를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막 고등학교 1학년이 되었을 때 1965년, 9.30사건 반공산당 쿠데타로 신 정부가 전국의 중국계 인도네시아인 학교를 폐쇄하여, 우리들은 교육을 받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어쩔 수 없이 형의 전자기계 판매사업을 도와주면서, 저도 수리사업을 차렸습니다. 그리고 그 사업이 크게 성공하여, 형이 유복한 생활을 보낼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경제적인 이유로 고등학교와 대학에 갈 수 없었던 저는, 공부를 더 하고 싶다는 마음을 누를 수 없었습니다.

suzuki%EF%BC%8B%E3%82%B9%E3%82%BF%E3%83%B3%E3%83%88%E5%85%88%E7%94%9F.JPG

엔지니어 지망이었던 저는 정밀한 전자제품을 만드는 일본에 자연스레 매료되어, 23세에 일본에 와서 26세에 일반 연령보다 8년 뒤쳐졌지만, 결국 일본 대학에 입학 할 수 있었습니다. 도쿄농공대학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하고 도쿄 공업대학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했습니다. 그러나, 34세를 넘어있던 제가 일본에서 취직할 곳은 없었습니다. 일본에서 취직하겠다는 꿈을 접을 수 없어서, 저 자신의 조건을 조금 더 좋게 하기 위해 또 하나의 박사학위를 필사적으로 도전해 취득하였습니다. 그래서, 공학과 의학이라는 2가지 박사학위를 땄지만, 일본에서는 인정받을 수 없었습니다. 일본에서 14년간 죽을 각오로 열심히 살아왔음에도 설마 안될 줄이야... 눈 앞이 캄캄했지만 인생을 재출발하자고 결심해, 일본이 안된다면 다음은 미국 밖에 없다는 생각으로 , 3명의 어린 자녀들을 남겨두고 38세의 나이로 전혀 미지에다 최고로 레벨이 높다는 미국 과학계에 도전하기로 하였습니다. [ 일단 부딛혀 보자]는 정신으로 한번 더 자신의 인생을 걸어보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운이 좋게도, 실력을 인정해주는 미국대학이 있어, 그토록 소원하던 교직의 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5년정도 미국에서 교편을 잡았지만, 도쿄 공업대학의 은사이신 오쿠시마 교수의 권유로 또 다시 일본으로 돌아왔습니다.

suzuki%EF%BC%8B%E3%82%B9%E3%83%81%E3%83%B3%E3%83%88%E3%83%A4%EF%BC%8B%E3%82%B9%E3%82%BF%E3%83%B3%E3%83%88%E5%85%88%E7%94%9F.JPG


Q:어째서 미국에서 일본으로 돌아오신 겁니까? 그리고, 대학의 교육혁명에 전념하시게 된 것은 왜이시죠?

A:저는 일본에서 단련되어, 결과적으로는 4개의 박사학위를 땄습니다. 엄격한 일본사회에서 단련된 덕분에, 지금의 제가 있는 것입니다. 솔직하게 그 일본에 은혜를 갚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부임한 대학교에서 80퍼센트 이상의 학생이 수업을 이해하지 못해도 그대로 두는 것을 깨달아, 저의 수업을 듣고 있는 전원의 의욕을 불타게 해보자고 결심했습니다.
저는 모국이나 미국에서의 실제 체험담과 일본 사회에서 부정당해도 몇 번이고 도전을 계속한 제 자신의 체험을 이야기하여, 그들을 계속 격려했습니다. 반면에, 수업에는 매우 엄격한 자세로 임했습니다. 수업은 거의 영어로 진행하고, 영어를 사용한 프레젠테이션도 학생들에게 요구했습니다. 처음에는 학생들도 패닉을 일으키지만, 저의 진지한 마음이 전해지니, 학생들도 조금씩 노력하게 되었습니다. 어떠한 젊은이도 본인 조차도 믿을 수 없을 만큼 멋진 가능성(잠재능력)을 품고 있습니다. 그것을 이끌어 내주는 것은, 교육자 본연의 자세입니다. 대학에서는, 할 의지를 가진 학생만을 상대하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저는 어느 한 사람이라도 내버려둘 수 없습니다. 그리고, 다른 교수님에게도 학생들을 내버려두지 말았으면 합니다.


invited%20the%20for%20100th%20anniversary%20for%20Chinese%20Univ.JPG

中国の大学の創立100年での記念講演



Q:어린시절, 애정이 풍부하지 않았는데도 교수님의 끝없는 제자 사랑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입니까?

A:스탄트 교수는 말한다. “저는 한 명 한 명의 학생이 각각의 이야기의 주인공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신을 좋아하고, 자기다운 인생을 보내길 바랍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중간한 태도여서는 안됩니다. 많은 학생들이 눈물을 흘릴 정도로 저의 수업은 엄격한 것으로 유명하지만, 저는 한 명 한 명의 학생에게 자신의 꿈을 절대로 포기하게 하지 않습니다. 그들의 꿈은 제 자신의 꿈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딱 보았을 때 할 의지가 별로 없는 학생이라 할지라도 미래는 멋진 가능성(=잠재능력)을 품고 있습니다. 저희 교육자에게는 그들의 숨겨진 본심과 진지하게 맞서 목숨을 걸고 수업에 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그렇게 하면 언젠가는 그들이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갈 수 있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로 부터 만들어진 것이 아닌 오리지널 인생을 살아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큰 자신감으로 이어져 자신을 점점 좋아하게 되고, 이윽고는 다른 사람에게도 친절하게 됩니다. ”

카완 스탄트씨; 와세다대학 국제교양학술원 교수

카완 스탄트씨; 와세다대학 국제교양학술원 교수, 와세다대학 임상교육학과 연구소 소장, 1951년 인도네시아 스라바야 출생, 74년에 일본으로 건너와 전기기술을 습득. 77년에 도쿄농공대학 전자공학과에 입학. 졸업후, 도쿄공업대학, 토호쿠대학등 4개대학에서 [공학],[의학],[약학],[교육학] 박사학위 취득. 88년, 미국 듀렉셀대학 공학부 준교수, 90년, 토마스 제퍼슨 의과대학 의학부 준교수를 겸임, 93년에 다시 일본으로 건너옴. 토인요코하마대학 공학부 교수에 취임하여, [학생들의 하고자 하는 의지를 이끌어 낸다.]라는 교육법을 확립. 2003년부터 현재의 자리에. 경제산업청 산업구조의회 21세기 경제산업 정책검토 소의원회 의원을 역임, 미국 초음파 의학회, 미국 음향 학회, 일본 음향 학회, 일본 초음파 의학회등에서도 수상경력 있음. 저서 [잘 못하는 대학생]들이, 왜 취직 활동에서 인기인이 되었는가?] (미카사 서방)가 큰 화제가 됨.

일본에 거주하는 외국인이 220만명을 넘었는데, 앞으로 일본 사회는 어떠한 대응을 해 나가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E3%82%A4%E3%83%B3%E3%82%BF%E3%83%93%E3%83%A5%E3%83%BC%E5%85%A8%E6%99%AF.JPG

Q:일본에 거주하는 외국인이 220만명을 넘었는데, 앞으로 일본 사회는 어떠한 대응을 해 나가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A:일본은 조금 더 유학생을 소중히 여겨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아시아의 학생들은, 아르바이트를 하면서도 정말 학업도 잘 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장래를 위해서도, 그들을 따뜻하게 맞아주는 어른의 대응이, 아시아 선진국, 일본사회에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미국 대학에서 5년정도 교편을 잡았지만, 여러 국가의 사람들을 받아들이는 수용성이 미국의 인기의 비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본만큼 몰래 쓰레기를 버리는 일이 적은 나라도 없고, 공중도덕 면에서 아직 아시아의 학생들이 일본에 배워야 할 것은 많습니다.

2시간 반동안, 조금도 쉬지 않고 진지하게 이야기를 해 주시는 자세. 넘치는 정열. 인터뷰에 참가한 학생들도 처음부터 끝까지 [스탄트 세계]에 빠졌다. 그러나 , 지금은 파워풀한 스탄트 교수도 실은 2번이나 너무 폐쇄적인 일본 대학조직으로부터 심한 처사를 당하고 그 충격으로 우울증에 걸려 인도네시아에서 휴양을 한 경험이 있다. 그런 경험을 하면서도 지금은 일본에서 진지하게 학생들과 마주하고 있다. 스탄트 교수의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는다'라는 교육자세에 기초한 , 영혼에 호소하는 교육법 '스탄트 교수법'은 학생뿐 아니라 많은 지도자들도 감동시켜 교육계를 비롯해 비즈니스 현장에서도 그 효과가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단 한 명 뿐인 옛 인도네시아 사비유학생의 '어떠한 때라도 포기하지 않는 마음'이 일본사회를 움직이기 시작하고 있다.

글로벌 커뮤니티에서는, 앞으로 1년에 걸쳐서 [스탄트 교수법]에 의해 자신을 되찾고, 원래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가능성을 개화시킨 사람들의 모습을 소개해 나가려고 합니다. 기대해 주십시오.

インタビューした学生たちの感想文

3%E4%BA%BA%EF%BC%8B%E3%82%B9%E3%82%BF%E3%83%B3%E3%83%88%E5%85%88%E7%94%9F.JPG


(사진우측)스즈키시노씨(도쿄농업대학)-어머니와의 관계를 고민하여, 정신적으로 안정을 취하지 못했던 시기도 있어, 어머니를 미워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기회로 그것은 완전히 잘못된 것이라고 알게 되어, 어머니께 죄송한 마음이 가득 들어 자연스레 눈물이 나올 거 같았습니다. 이것은 저에게 있어 아주 큰 변화입니다. 스탄트 교수님을 만나뵙고, 이야기를 들음으로써 계속 닫혀있던 제 자신의 내면에 신선한 공기가 들어 온 거 같습니다. 산소 결핍상태였던 저의 세포는 바로 지금 활동중입니다. 세포가 활약함에 따라 에너지가 얻어져, 힘이 솟아 나왔습니다.이 힘을 취직활동과 영어학습을 향하여 해가자고 생각합니다.

(사진중앙) 아라이 마코토씨(대동문화대학)-이번 인터뷰는, 끝난 뒤의 감상으로서 신의 가르침을 받은 것과 같은 감각이었습니다. 교수님의 이야기 중에[사회가 좋아지기 위해서는 바보가 필요하다]라는 말씀이 인상에 남아있습니다. 바보 라는 것은 사랑이 있는 바보, 다른 사람을 위하여 행동을 다 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그리고, 세계에서 활약하시고 계시는 교수님의 말씀으로부터 일본은 세계화를 급속히 해 나가지 않으면 안된다고 진심으로 생각했습니다. 지금 하고 있는 통역 가이드 자원봉사 활동과 글로벌 커뮤니티의 노력으로, 조금이라도 좋으니 외국 분들에게 사랑받는, 모두가 사이좋게 살 수 있는 일본사회를 함께 만들어 가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사진 좌측)스친토야씨(레이크랜드 대학)- 교수님의 긍정적인 사고와 사람에게 진실한 마음으로 접하는 사고방식에 머리가 숙여집니다. 유학생은, 일본사회에 대해 페쇄적인 면을 보기 쉽지만, 일본의 멋진 면도 조금 더 보고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교수님과 같은 분이 저희들과 같이 사비유학생으로서 일본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고생하셨다고 생각하니 격려가 되었습니다.

%E3%82%AB%E3%83%AF%E3%83%B3%E3%83%88%E6%95%99%E6%8E%88.jpg

「できない大学生」たちが、なぜ、就職で引っ張りだこになったか
面白いように「やる気」が目覚める9つの方法


「負け組み」だと思っていた学生たちが、スタント教授の講義を受けると変わっていく。優良企業の採用担当者や、社長までもが、「おたくの大学生が欲しいのですが」とやってくる。あきらめない教育者の本気の姿勢が学生たちに本当の自分を取り戻させる。どんな状況でも生徒を信じてベストを尽くす魂に訴えるスタント教育法がわかりやすい事例で紹介されている。就職に悩む若者だけではなく、現役の教員の人たちにもぜひ、読んでほしい1冊だ。

《「できない大学生」たちが、なぜ、就職で引っ張りだこになったか
面白いように「やる気」が目覚める9つの方法》の評価をアマゾンで見てみる